이미지/천사의 섬 소식방

한국 도요물떼새 네트워크 회의 개최**

천사 섬 2010. 8. 13. 16:56

 

 

 

 

- 신안군(박우량 군수)은 한국 도요물떼새 네트워크 사무국으로서 오는 12일 군청 영상회의실서 네트워크 회의를 개최하고 13일 무인도서 및 압해도 대천리 갯벌에서 도요물떼새 모니터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이번 회의에는 전국의 도요물떼새와 관련된 50여 민․관 단체 60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신안군은 도요물떼새 사무국 유치를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작년 9월 환경부로부터 한국 도요물떼새 네트워크 사무국으로 인준되어 활동하고 있다.


- 회의에 앞서 동아시아 이동철새 보호를 위한 국제기구인 EAAF 파트너십 사무국에서 국제적 도요물떼새 네트워크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과, 국립 생물자원관에서 국내 도요물떼새의 현황보고,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도요물떼새 조사 매뉴얼 프로그램에 대해 발표할 예정으로요물떼새 네트워크의 중요성과 통일화된 조사방법에 대한 인식을 높일 계기가 될 것이다.


- 이어진 회의에서는 네트워크 구성 및 운영에 대한 세부사항 협의, 홈페이지 구축 및 제작과 조사 매뉴얼 작성에 대해 논의하고, 주요 조사 지역에 대한 공동 조사 및 국제단체와 협력 방안을 토론할 예정이다.


- 도요물떼새는 주로 봄과 가을철 우리나라 서해안 등의 갯벌을 통과하는 조류로 최근 갯벌 매립 등, 서식지 감소로 개체수가 크게 줄어들고 있는 상황으로, 네트워크 협력에 의한 공의 보호노력이 절실한 형편이다. 이번 네트워크회의는 국내의 다양한 도요물떼새 관련동을 공유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여겨지며, 13일에는 압해도 일원 및 무인도서에서 회원 단체간 도요물떼새 모니터링을 공유하는 기회로 삼을 예정이다.   


- 신안군은 사무국으로서 한국 도요물떼새 네트워크의 조사, 대중 교육 및 인식 증진활동을 활발히 진행시켜 네트워크의 활동을 확립, 강화시킬 뿐 아니라, 국제단체와 지속적인 교류 및 연대활동을 통하여 도요물떼새 보전에 앞장설 계획이다.